충격과 공포의 누유

최근에 엔진오일 교환을 하면서 이상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1. 가속시 갤갤갤대는 소리가 발생. rpm이 상승할수록 부밍음이 가중됨
  2. 에어필터가 이상하게 매우 빡빡하게 삽입됨

 

엔진오일 교환시에는 오일 빼는 작업을 제외하고는 정비소에 가서도 제가 직접 하기때문에 알 수 있는 사실이었는데, 이때문에 혹시나 해서 일주일 뒤에 엔진오일을 다시 교환해봤습니다.

에어필터는 꺼내보니 주변부의 고무실링이 씹힌 수준이어서 새걸로 교환했는데 기존것보다는 나았지만 여전히 타이트한 수준이었고 가속시의 소음은 약간의 볼륨만 감소하였을 뿐 변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는 사실은 변함없어서 에어필터도 범인 중 하나였다는건 밝혀졌는데….

문제는 평소에 안나던 엔진소음이 올라오는 것이 아무래도 이상하다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100km/h 이상에서 가속시에 뭔가 힘이 빠지는 느낌도 있었고…

그러는 동안 주말에 엔진룸 청소나 해보자 해서 엔진룸을 까보며 살펴보니

 

 

 

 

에어필터와 이어져 있는 흡기호스와 터보차저 사이에 뭔가 흥건히 젖어 있는게 관측됩니다.

 

 

 

 

 

만져보니 기름기인건 확실한 상황인데 이게 엔진오일이 먼지랑 달라붙어 찌들어든 상태인건지, 1차로 터보차저로 들어온 배기가스가 역류하여 액화된 상태로 먼지랑 달라붙어 쩔은건지는…모르겠네요.

우선 생각을 좀 해보면…

 

  • 마지막으로 저 부분을 손본건 17년 9월 흡기호스 파손으로 인한 개선품 장착. 18년 1분기에 개선품이 또다시 나온 느낌인데 자세한건 확인이 필요.
  • 주변부를 마지막으로 손본건 18년 7월 고압펌프 교환.
  •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에는 필터류 일체 교환. 증상 발생 당시 교환한 에어필터에 의해 공기 압력 차이에 의해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
    -> 하지만 누유에 대한 설명은 되지 않음

사업소에 가서 확실하게 확인할 예정이지만 차에 문제가 생긴건 확실하고 일반보증이 끝나 갈 일이 없을 줄 알았던 사업소에 가야 할 생각을 하니 뭔가 착잡한 느낌이 생기는건 어쩔 수 없네요. -_-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