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뽐뿌에서 나눔에 당첨이 되었습니다. 그거슨 스피커.
게시글 참고: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car&page=1&divpage=59&search_type=sub_memo&keyword=%BD%BA%C7%C7%C4%BF+%B3%AA%B4%AE&no=264994
저때 당시에도 1열 스피커는 우퍼까지 신설이 완료된지라 후방에 앉을 일이 없는 저는 후방 교체까지는 고려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만…받았으니 달아주는 것이 인지상정.
스피커는 JBL의 6.5인치 모델인데 트위터 내장 타입입니다. 가격도 꽤 저렴한편인데 이 스피커에 대한 평가가 그야말로 전무하더군요. 듣기 전까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었으나 ‘순정보다 좋겠지(…)’ 하는 생각에 교체를 결정.
그렇게 도어트림을 까봤는데…
(작업 중에 폰으로 찍은거라 화질 매우 구리니 미리 양해좀)



….당연히 안됩니다.

그런데 달려 있는 스피커를 쓰자니 작업하는 동안 2열에서 사운드를 못듣는 문제가 있기에(부모님이 자주 타십니다)….


2300만원짜리 차에 개당 만원짜리 스피커라니.


우선 진동판을 불리합니다.

줄톱을 이용하여 분리합니다.



그런데 납땜을 하고나니 JBL스피커의 구성물에 커넥터가 있더군요. ㅠㅠ


EL Wire를 끼워볼 생각인데 일단 차에 끼울 수 있나부터 보고….-_- 실험선에서 마무리했는데, 인버터의 사용 개수라던가(고주파음때문에 사용량을 한개로 해볼 생각입니다), 고주파음 이슈 해결 솔루션 테스트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엔진룸 구멍 뚫었습니다(…)
사진의 접지포인트로 가장 가까운 접지포인트를 찾는 중.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시공에 관련되어서는 별도 포스팅 예정)





얼마 전에 잡소리로 2열 도어트림을 전부 교환받았는데, 13년형과 14년형과는 도어트림의 구성이 약간 틀린가보네요. 이전과 틀려요. 빼기도 더 힘들어졌고.
2월에 시작된 스피커 개조가 업무관계로 자주 DIY를 할 수 없는 관계로 4개월이나 소요됐습니다. 그동안 준비한다고 재료사는데 쓴 돈만 10만원 넘어가는 듯(…).
간단 소감
1. 순정보다 저음이 강조되었다.
2. 저음이 강한편으로 고음이 묻히는 감이 있다. 트위터 왜 있나 모르겠다.
3. 출력이 올라가서 확실히 이전보다 잘 들리긴 한다.
4. 지인은 앞보다 더 좋게 들린다 카더라(….)
현재 1열 스피커는 저먼 마에스트로 CS6508 + 뮤디멘션 X8 시트우퍼 조합입니다.
후…큰 건은 거의 다 끝났고, 소소한 것만 남았네요.